본문 바로가기
정보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완벽 정리 (7가지 방법)

by 빵빵빵 2021. 7. 14.
반응형

 올여름은 아주 더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장마가 아주 짧게 지나가서 더욱 무더운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는 바깥에 그냥 가만히 서있기만 해도 온 몸에 땀이 주르륵 흐르곤 합니다. 이렇게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틀지 않고는 잘 보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1년중 전기료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계절이 여름인 이유는 바로 에어컨 때문입니다.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면서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첫 번째는 인버터형 에어컨의 경우는 전원을 껐다 켰다를 반복적으로 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2011년을 기점으로 에어컨이 정속형과 인버터 형으로 나누어집니다.정속형의 경우는 희망온도에 맞추어 놓아도 계속적으로 찬바람이 나오는 형식이어서 전기 요금이 더욱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인버터형은 희망 온도 설정 후 온도가 희망 온도에 맞추어지면 바람 세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면서 에어컨 전력 사용이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깐 외출하는 경우 에어컨을 끄지 않는 편이 에어컨 전기료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전원을 끄게 되면  온도가 다시 높아지고 높아진 온도를 다시 내리는 데에 많은 전력이 소모되기 때문이죠.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두 번째는 선풍기와 함께 트는 방법입니다.에어컨을 켤 때 에어컨만 켜 두는 것보다 선풍기와 함께 켜는 편이 더욱 시원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풍기를 켜두면 에어컨 전기료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선풍기 방향을 위로 향하게 하면 에어컨의 시원한 공기가 빠르게 순환하면서 전체 공기를 빠르게 식혀줍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세 번째는 에어컨 전원을 켜고 처음에는 강풍으로 틀어 두는 방법입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기 위해서 에어컨을 켤 때 약하게 틀어두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에어컨을 약하게 틀어둘 경우 오히려 전기료가 더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실외기가 더 오래 가동되기 때문에 전기료가 더 증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틀고 처음에는 터보, 강풍 모드를 이용하여 시원한 공기를 빠르게 실내에 채워 온도를 내리는 편이 에어컨 전기료 절약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강풍 혹은 터보 모드로 실내 공기를 빠르게 내려준 뒤에는 실내 온도를 26~27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에어컨 전기료 절약 방법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네 번째는 실외기를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실외기에 찬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에어컨 전원을 켜기 전에 열이 받아 뜨거운 실외기에 차가운 물을 천천히 뿌려주어 식히게 되면 실내 온도가 빨리 낮아지면서 동시에 에어컨 전기료 절약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수돗물에 있는 염소 성분으로 실외기가 부식될 수 있으니 하루 전에 미리 받아둔 수돗물을 뿌려주어 염소가 날아간 물로 실외기의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루 전에 미리 수돗물을 받아두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실외기가 열이 받이 않게 그늘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실외기가 시원하게 유지되는 것이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에 도움이 되는데 여름이 되면 뜨거운 햇빛으로 실외기가 쉽게 달아오릅니다. 이 때 돗자리와 같은 은박지로 실외기에 그늘을 조성해주는 방법 혹은 에어컨 실외기 커버를 구매해서 가려주는 방법을 이용하여 실외기 온도를 낮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다섯 번째는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방법입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를 얼마 주기로 해야 도움이 될까요? 에어컨 필터는 사실 2주마다 청소를 해주어야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필터에 먼지 등 이물질들이 잔뜩 껴 있으면 에어컨의 공기 흐름이 방해가 되어 에어컨의 냉방 기능이 감소되기 때문에 온도를 낮추려면 그만큼 에어컨이 더 오래 가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 전기료가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여섯 번째는 장기간 이용하지 않을 때에는 코드 뽑기 혹은 차단기 내리기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여행, 출장, 휴가 등 장기간 에어컨을 이용하지 않을 때에는 에어컨의 코드를 뽑던가 차단기를 내려서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에어컨에는 대기전력이 필요합니다. 전원이 꺼진 에어컨도 최소한의 전기를 계속 사용 중이기 때문에 쓰지 않을 때에는 코드를 뽑던가 차단기를 내려주는 방법을 이용해주시면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면서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세도 절약하면서 시원한 여름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